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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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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준 (Mokpo National University) 패트릭마크싱 (Mokpo National University) 최영도 (Mokpo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646 - 652 (7page)
DOI
10.5916/jkosme.2017.41.7.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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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류터빈 설계는 유동설계와 구조설계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각각 목표로 하는 에너지 생산량 및 구조 안전성을 만족하여야 한다. 유체역학적 설계를 요구하는 대부분의 조류터빈은 효율 증대 및 성능 향상을 위해 우선으로 블레이드 주변 유동장의 특성을 명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유동장의 영향을 받는 조류터빈 구동부의 케이싱 및 축 등이 실해역의 모든 가혹한 조건에 견딜 수 있도록 구조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구조 안전성 평가도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15kW급 수평축 조류터빈 블레이드의 공력설계와 구동부의 구조설계를 각각 진행하고, 단방향 유체-구조 연성해석 기법의 적용을 통한 구동부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동일한 15kW급 조류터빈 블레이드에 대해 서로 다른 형상을 가진 구동부를 적용하여, CFD 해석으로부터 얻어진 조류 터빈의 면 하중(압력)을 유한요소 해석모델의 초기하중 조건으로 전달하는 단방향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통해 더욱 신뢰성 있는 구조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조류터빈 모델
3. 수치 해석
4. 유체-구조 연성해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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