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0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13 - 1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세계화’를 키워드로 하여 그동안의 국어교육을 성찰하고, 세계화 시대읽기 교육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그 동안 우리 사회는 세계화를 대비하면서 언어교육차원에서 영어 교육만 강조했을 뿐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국어 교육 내용을 제대로 구조화하지는 못했다. 또한 최근의 PISA 읽기 결과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점차 저하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계화 시대에 맞는, 이전의 교육과는 차별화된 국어교육 내용의 재구조화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문화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읽기 교육의 방향으로 ‘소통적 읽기’ 교육을 제안하였다. 소통적 읽기는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타자들과 상호 작용하며 텍스트를 읽는 방법으로서, 편견과 편협함에 빠지지 않고 구체적 보편성의 관점에서 사유하는 읽기 방식’을 의미한다. 소통적 읽기는 ‘대화적 읽기’, ‘관계적 읽기’, ‘과정적 읽기’의 성격을 지니며, 문화 세계화를 가속화하는 인터넷 시대에 의미 있는 교육 방향이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국가 경쟁력과 국어교육의 성찰
3. 세계화 시대 국어교육의 과제
4. 세계화 시대 소통 중심의 국어교육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