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근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0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41 - 452 (12page)
DOI
10.17548/ksaf.2017.09.30.4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들의 디자인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파악하는 실험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디자인융합 교육의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고 8주차에 걸친 스토리텔링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면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결과를 2X(2) 혼합변량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스토리텔링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디자인문제해결능력의 창의적 구상력에 대하여 ‘신선한 창조능력’, ‘조형감각’ 분야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스토리텔링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디자인문제해결능력의 디자인 종합화 능력에 대하여 ‘주제에 대한 기획과 이해력’, ‘분석적 사고력’, ‘사용자 생각과 환경을 고려하는 능력’ 분야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스토리텔링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그들의 디자인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강의계획서에 개개인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인생이야기, 진로에 대한 희망, 꿈의 설계와 같은 스토리텔링 요소를 녹여내야 하겠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디자인 실무력, 응용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두루 갖춘 융합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실제 수업을 실행하고 그에 따른 분석과 평가, 커리큘럼 개선 등 환류적 관점에서 기준이 되는 각 과정별 지표 개발과 체계적인 운영 방안을 정립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335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