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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혜 (전남대학교) 문상미 (전남대학교) 권순호 (전남대학교) 추명훈 (전남대학교) 배사라 (전남대학교) 김한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철성 (전남대학교) 김대진 (전남대학교) 황인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4권 제9호 (통권 제478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1 - 28 (8page)
DOI
10.5573/ieie.2017.54.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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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인프라에 첨단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술을 융합하여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해졌다. 도로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포괄적 개념의 첨단 차량 및 도로 시스템은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구축 및 상용화 될 것이다. ITS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V2X(Vehicle-to-Everything) 기술이 필요하며 이에 대해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에서는 LTE(Long Term Evolution) 기반 차량 통신에 대한 표준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속으로 이동하는 전파 환경의 차량 통신에서 최적의 신뢰성 있는 통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LTE 기반 사이드링크의 V2V(Vehicle-to-Vehicle) 시스템에 적합한 새로운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 채널 추정 기법으로는 DDCE(Decision Directed Channel Estimation), STA(Spectral Temporal Averaging), 그리고 Smoothing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채널 추정 기법들과 달리 파일럿 심볼에서 QS(Quadratic Smoothing)를 이용해 정확한 채널을 추정하며, 데이터 심볼에서 새로운 간섭 제거 기법으로 채널을 추정하는 NICCE(Novel Interference Cancellation of Channel Estimation) 기법을 제안한다. 모의실험 결과, 제안한 NICCE 기법이 NMSE(Normalized Mean Square Error)와 BER(Bit Error Rate)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성능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LTE 사이드링크 시스템 모델
Ⅲ. 기존 채널 추정 기법
Ⅳ. NICCE 제안 기법
Ⅴ. 모의실험 설계 및 성능 분석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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