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병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5호(통권 제49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예술은 이제 디지털 기술과 접목되면서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언제 어디서나 곧바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누구든 원하기만 하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우리의 삶 곳곳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인간의 정서를 계발하고 삶을 풍요롭게 변화시키는 주된 요인은 문화예술교육에서 비롯된다고 했을 때, 그 교육 역시 현대 문화예술이 갖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야만 할 것이다.
문화예술이 융합인재교육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그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현대의 복잡한 문제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함께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말하자면, 이질성의 수용, 긍정적 자아개념, 권위와 타성의 극복이라는 관점에 비추어 현대 과학 및 테크놀로지 등과 접목된 미래 융합형 인재교육이 절실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화예술 융합교육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양성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이 융합교육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이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융합교육의 배경과 현황
3. 문화예술 기반 창의성 함양 융합교육의 역할
4. 문화예술에 기반 한 융합교육의 방향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496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