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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99집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41 - 2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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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는 도덕적 존재의 근본조건이다. 그리고 또한 의지자유를 전제로 하지 않는 윤리학은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인간에 있어서의 의지 자유는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만약 그것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우주론적인 의미에서의 자유와는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인가? 이와 관련하여 칸트의 철학은 처음으로 자유문제를 명확하게 제기했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Kant를 중심으로 자유의 문제를 다음의 몇 가지 측면에서 보다 깊이 이해하고자 한다. 즉 우선『순수이성비판』의 「변증론」에서 제기된 인과이율배반과 그의 해결을 통한 선험적 자유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실천이성비판』과『도덕형이상학원론』을 중심으로 실천적 자유의 가능성을 의지의 자유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논의한 후, 끝으로 자율로서의 자유를 통해 의지자유의 도덕적 의의를 살필 것이다. 우선 칸트는 이론이성에서 제기된 자유의 이율배반을 선험적 관념론의 입장에서 해결한다. 선험적 관념론에 따르면 가능적 경험의 대상은 우리의 직관형식으로서의 시간과 공간에 나타나는 한의 물로서의 현상이며, 물자체는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찰에 의해 현상과 물자체가 구별되고, 그것에 의해 이율배반의 해결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이 현상과 물자체의 비판적 구별이 그러한 해결의 열쇠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자유의 이율배반은 현상과 물자체의 구별이 근저에 놓여짐으로서 해결될 수 있었다. 결국 일계열의 현상을 스스로 시작할 수 있는 원인의 절대적 자발성으로서의 선험적 자유는 이론적으로는 가능한 것으로 확인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면 이제 이러한 선험적 자유는 어떻게 실천적 자유와 결부되는 것일까? 결국 이론이성에서의 선험적 자유는 일계열의 현상을 스스로 개시할 수 있는 원인의 절대적 자발성이었다. 이제 실천이성에서의 이 자유는 세계 속에서 인간의 행위를 통해 즉 의지를 통해 실천성을 획득하게 된다. 즉 이성은 의지를 직접 규정함으로써 혹은 보편적 법칙을 통해 이 세계에 혹은 현상계에 개입하게 되고 그렇게 함으로써 일계열의 현상을 개시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볼 때 이성의 자유는 의지를 매개로 가능한 것으로서 실천적 자유는 결국 행위능력으로서의 의지의 자유인 것이다. 그에게 있어 실천적 자유란 의지의 자유이며, 이 의지의 자유는 곧 의지가 감성적 대상을 의욕하거나 혹은 감성적 충동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 대상 즉 순수이성의 개념(실천적 이념)을 의욕하거나 혹은 이성의 객관적 원리에 의해 규정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지의 자유는 선택적 자유로서 소극적이다. 이러한 의지의 자유의 적극적 측면, 혹은 실질적 의미는 의지의 자기입법이라는 자율성에서 드러나며, 이는 의지의 자율로서의 도덕법칙이 결국은 이성의 자기입법과 다르지 않음을 말한다. 소극적 혹은 형식적 측면에서 자유인 선택적 의지와 이 도덕법칙의 합일에서 실천적 자유는 완성되는 것인바. 이는 불완전한 이성적 존재자에게는 당위로서 즉 명령으로서 주어질 수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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