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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효 (건국대학교) 김수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89 - 613 (25page)
DOI
10.17286/KJEP.2017.3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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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정한 자기용서를 이해하기 위하여 진정한 자기용서를 거짓 자기용서, 처벌적 자기용서와 구분하고, 진정한 자기용서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정서 및 행동변인과 진정한 자기용서가 행복, 정신건강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대학생과 대학원생 641명을 대상으로 자기용서, 수치심, 죄책감, 보상행동, 불안, 우울, 분노, 행복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회귀분석 결과에 의하면, 수치심이 많을수록, 죄책감과 보상행동이 적을수록, 용서 받지 못했다고 지각할수록, 거짓 자기용서 수준이 높아졌다. 죄책감과 반추행동이 많을수록, 보상행동과 용서 받지 못했다고 지각할수록, 처벌적 자기용서 수준은 높아졌다. 반면에 진정한 자기용서는 죄책감, 반추행동, 보상행동이 증가할수록, 그리고 용서받았다고 지각할수록 높아졌다. 또한 진정한 자기용서는 행복감을 향상시켜 주고 우울, 불안과 분노는 감소시켜 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진정한 자기용서의 중요성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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