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숙 (아주대학교) 김민정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9 - 68 (20page)
DOI
10.32341/JCER.2017.12.30.4.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진로태도성숙은 일 맥락에서의 자신과 환경에 대한 지각의 영향을 받는데, 개인의 자신과 환경에 대한 지각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된다. 본 연구는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과 문제적 의사소통이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각된 진로장벽이 매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설문을 통해 고등학생의 인구학적 변인과 부모와의 의사소통, 진로장벽, 진로태도성숙을 측정하였고, 최종 41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AMOS 20을 이용하여 구조모형을 분석한 결과, 지각된 진로장벽은 부모와의 문제적 의사소통과 진로태도성숙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은 진로장벽 및 진로태도성숙과 관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청소년의 진로교육 실제와 연구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