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진 배지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8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이 시간적 흐름에 따라 변화 또는 유지되는 친구관계 안에서 갖는 경험과 그 의미를 분석해 봄으로써 관계의 질적 측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친구관계에 해당하는 세 개 그룹의 만 5세 유아 7명과 담임교사 2명을 대상으로 13주 동안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관련 문서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유아들의 친구관계는 밀착된 단짝관계의 경우 ‘관계 안에 머물기, 관계의 일시적 휴지기, 따로 또 같이’로, 정서적 조력관계는 ‘연결고리 만들기, 관계의 소강상태, 믿을 수 있는 지지자’로, 역동적 삼각관계는 ‘일촉즉발 삼각관계, 노력형 우정 만들기, 관계의 변화 맞이하기’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들의 삶에 있어 친구는 관계를 지속해나갈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존재라는 것을 밝혔다. 또한 유아기 친구관계에 있어 놀이가 필요충분조건이 아닐 수 있으며 정감과 정서적 특징들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과 친구관계의 질적 측면을 탐구하기 위해서 외현적인 특성 외에 다각적인 이해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65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