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림 (코오롱한샘유치원) 한미라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9 - 11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애 초기 유아들이 자연을 접하고 경험하는 것은 자연에서 배울 수 있는 건강과 지혜, 감성을 몸과 마음으로 받아들일 줄 아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본 연구는 매일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숲에서 생활하는 숲 유치원 유아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자유롭게 놀이하면서 나타나는 놀이의 양상과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상남도 C시에 위치한 K유치원 숲 반 솔방울팀 유아 3세 4명, 4세 9명, 5세 4명 등 총 17명이다. 본 연구는 2016년 7월 첫 주부터 11월 마지막 주까지 20주 동안 매주 2회씩 총 41회에 걸쳐 참여관찰과 면담 등으로 실시된 질적 연구이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첫째, 숲에서 아이들은 온몸으로 자유롭게 놀이하며 몸으로 주변 세계를 배워 나갔다. 둘째, 아이들은 함께 놀이하면서 만남을 통해 관계 형성을 배워나갔다. 셋째, 아이들은 숲 놀이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자연에서 창조해내었다. 넷째, 숲에서 아이들은 자연과 교감하는 삶을 살았다. 숲은 아이들이 신체적 자유로움을 느끼며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는 열린 공간이었으며, 숲에서의 놀이는 몰입에 따라 몇 시간 또는 며칠에 걸쳐 지속적으로 연이어졌다. 이는 우리 유아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보며, 증가 추세에 있는 숲 유치원의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방향 모색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자유로운 숲 놀이의 양상과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652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