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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효화 (경희대학교) 이기종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85 (15page)
DOI
10.21298/IJTHR.2018.01.32.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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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도시의 선명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는 관광객 유치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을 대상으로 서울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를 연구하고 방문의사를 예측하는데서 중요한 변수인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도 파악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도시 홍보 및 중국관광객 유치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이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각 구성개념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을 설정하여 중국인을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550개의 유효표본이 실증 분석에 적용되었고 SPSS23.0 및 AMOS 21.0을 사용하여 분석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는 모두 지각된 가치에 “ +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적 이미지가 인지적 이미지보다 영향력이 더 큰 다 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가 설명되는 부분은 79.1%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지각된 가치는 방문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방문의도가 설명되는 부분은 77.6%임을 알 수 있다.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관광객의 방문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미지와 방문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3과 가설4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서 기각되었지만, 지각된 가치의 완전 매개효과가 발견되었다고 간접효과를 살펴보면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는 모두 p < 0.05 수준에서 간접적으로 방문의도에 유의미한 효과를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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