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회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고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2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9 - 269 (11page)
DOI
10.17548/ksaf.2018.01.30.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기술발달과 스마트 폰 앱을 통해 지하철 운행 콘텐츠는 다양하게 증가하고 있다. 운행정보 표시기는 LED에서 LCD로 디스플레이로 개선되었을 뿐, 정보의 가독성은 개선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광고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승강장 및 열차 내에서 제공되는 실시간 콘텐츠에 대해 이용자의 불편 및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이용자의 이동중심 콘텐츠와 시인성 개선 요구사항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현행 운행 콘텐츠와 선행연구를 통해 불편사항과 이용자별 고려사항을 파악하였다. 이용자의 이용과정에서 필요한 콘텐츠를 파악하기 위해 인터넷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콘텐츠 사례를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의 운행정보 요소의 인식여부와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열차의 정시성 실시간 운행정보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반면 정보의 시인성, 정보의 표현방식, 광고의 간섭 등으로 정보 인식이 낮았고, 그로인해 전체적으로 디자인 정보체계가 미비함을 알 수 있었다. 열차중심의 정시성 정보 이외에 이용자의 이동중심의 콘텐츠는 부족하였고, 젊은 연령층 일수록 스마트폰의 GPS를 활용한 운행정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동중심의 콘텐츠를 이용하였다. 정보접근에 어려운 교통약자 및 고령 이용자들을 위해 단순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에서 지하철 이동환경과 이용자의 행동특성을 고려한 환승, 이동, 출구 등 콘텐츠 확장을 통해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 및 디자인을 공공환경에서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콘텐츠 요소는 통일된 디자인 원칙으로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공통의 표현으로 시인성 개선을 통해 정보 전달력을 강화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지하철 운행안내 콘텐츠
Ⅲ. 이용자 중심 운행콘텐츠
IV. 실시간 운행콘텐츠 요구사항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