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영은 (경북대학교) 정예주 (경북대학교) 임민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09 - 129 (21page)
DOI
10.32349/ECERR.2018.2.22.1.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지각한 교사효능감 및 조직문화와 교직윤리의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사효능감과 조직문화가 교직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95명이었고,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직윤리의식 간에는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조직문화와 교직윤리의식 간에는 정적 상관이 나타났고, 조직문화의 위계문화 유형은 교직윤리의식의 영유아에 대한 윤리 및 동료에 대한 윤리와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교사효능감과 조직문화가 교직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교사효능감의 영유아에 대한 연속적인 환경경험의 제공, 돌봄, 그리고 조직문화의 개발문화, 관계문화 유형이 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제고를 위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96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