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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호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73 - 186 (14page)
DOI
10.20462/TeBS.2018.2.19.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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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경제의 성장으로 아날로그 시대의 상품 및 서비스 무역이 전자상거래, O2O 형태의 디지털 무역으로 변화되고 있다. TPP는 FTA 협상 범위에 원산지, 환경, 전자무역이 포괄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상품과 서비스의 국제간 교역은 이제 일반화되고 있다. FTA 시대 국제통상체제는 디지털을 중심으로 한 무역으로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의 FTA는 양자간 FTA에서 다자간 FTA로 변화되고 있다. 디지털 무역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국제규범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분석결과 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에서는 독립된 분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구체적인 규범을 보유하고 있으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서는 일본에 강력하게 전자상거래 규칙 정비를 요구하는 일본과 개발도상국 사이의 의견차이로 인해 협상이 지연되고 있다. 메가FTA 시대에 e-비즈니스 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디지털 기술의 측면이 강조되는 혁신적 관점의 인식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Mega FTA 경제현황 및 특징
Ⅳ. Mega FTA와 e-비즈니스 전략
Ⅴ. 시사점 및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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