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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49 - 59 (11page)
DOI
10.18208/ksdc.2018.2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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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창의성 발현을 위한 제조 프로세스 도출을 위해 제조 환경의 변화, 오픈 플랫폼, 창의성 및 창의성 발현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위해 동향보고서, 학술논문을 통한 선행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을 통해서 개인 참여 측면에서 개인 제조 프로세스를 도출하였다. 오늘날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제조기술의 발전은 제조 산업에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 지능정보기술과 산업의 융합, 새로운 신기술과의 융합으로 지능형 사물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크라우드소싱’과 ‘오픈소싱’의 인터넷 환경에서 누구나 전문 정보를 공유하고 전문가들과 협업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집단 지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 적층 제조기술의 융합과 개인의 참여 확대로 제조업은 디지털 환경에서 개인이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할 수 있는 디지털 제조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제조 시스템은 기존 대량 생산 체제에서의 제조 패러다임을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제조 환경으로의 변화를 꾀한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개인은 제조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는 쉽고 다양한 기회를 갖게 되었다. 개인의 창조적인 디자인 및 생산 활동을 생신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개인 제조 프로세스는 창의성 발현프로세스를 기본으로 하는 아이디어의 발현, 구체화, 현실화 단계에서 실용화 단계까지 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4단계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각 단계 별 전략을 제시하였다. 개인 참여 제조 프로세스 4단계를 반영하여, 소비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구현시켜줄 수 있는 협력 플랫폼, 개인과 생산자 간에서는 제조 지원 플랫폼, 생산자와 생산지원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협력 지원 플랫폼, 그리고 각 플랫폼 간 연속적이고 상호 연동이 가능한 오픈 플랫폼 전략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개인(소비자 맞춤형) 제조 프로세스 및 오픈 플랫폼 전략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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