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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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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재수 (충남대학교) 한재영 (충남대학교) 유상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2권 제4호(통권 제391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77 - 283 (7page)
DOI
10.3795/KSME-B.2018.42.4.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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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막 전해질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는 환경 친화적이고 낮은 작동 온도를 가지고 있어 차세대 차량 동력으로서 주목되고 있지만 상용화를 저해하는 여러 문제점이 있다. 그 중 내구성 문제는 PEMFC의 기술 개발을 위해 해결되어야 하는 주요 이슈 중 하나이다. 차량용 연료전지는 부하 변동폭이 크고 시동 정지가 잦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운전 환경을 고려한 부하 변동이 반영되어야 하지만, 차량의 부하 특성을 반영한 스택 실험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유럽 연합 JRC 보고서에 기초하여 도심 주행과 고속도로 주행을 조합한 New European Driving Cycle(이하 NEDC)을 기반으로 900사이클 동안의 내구성 실험을 수행하여, 같은 시간 동안의 정전류 내구성 저하와 비교하였다. 0, 300, 600, 900사이클에서 분극화 곡선을 획득하여, 0사이클의 전압을 기준으로 한 전압강하율을 부하별로 분석하였다. NEDC 사이클에서의 전압 강하율은 정전류 실험에서의 전압 강하율에 비해 모든 전류밀도에서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론적으로 실차 조건에서의 내구성 저하는 정전류에서보다 잦은 부하 변동의 NEDC 사이클에서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NEDC 프로토콜
3. 내구성 실험장치 및 방법
4. 결과 및 토의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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