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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덕 (럭셔리 나우 라이브 연구소) 정수연 (미림 홀딩스) 서일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55 - 70 (16page)
DOI
10.21184/jkeia.2018.4.1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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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는 대중의 인식을 즐기고, 광고주 또는 스폰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경제적인 영향력을 가진 대중문화 아이콘이다. 또한, 스타는 대중미디어의 보급과 함께 위상이 높아졌으며, 대중에게‘스타파워’를 가진 소위 권력자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스타의 권력은 대중을 선도하는 힘이 있으며, 스타를 좋아하는 팬들을 집단화시켜‘팬 커뮤니티’를 형성할 뿐 아니라 열광적인 팬과 문화를 일컫는‘팬덤’ 현상을 만들었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스타만족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브랜드 이미지 전이 이론을 바탕으로 팬 커뮤니티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들 관계에 있어서 팬 커뮤니티 만족, 팬 커뮤니티 신뢰 그리고 팬 커뮤니티 일체감의 매개역할을 검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소녀시대’공식 온라인 팬 커뮤니티 회원 1,09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가 실시되었다. 분석 결과, 스타만족은 팬 커뮤니티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팬 커뮤니티 만족은 팬 커뮤니티 신뢰와 팬 커뮤니티 일체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팬 커뮤니티 신뢰는 팬 커뮤니티 일체감, 팬 커뮤니티 참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팬 커뮤니티 일체감은 팬 커뮤니티 참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팬 커뮤니티 만족, 팬 커뮤니티 신뢰, 팬 커뮤니티 일체감 그리고 팬 커뮤니티 참여에 미치는 스타 속성 요소들을 파악하여 팬 커뮤니티 회원 개발과 관리를 통해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활성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해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분석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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