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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희 (네이버) 정현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621 - 6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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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로서, 외국어 말하기 교육에 적용된 음성인식 기술의 현황과 그 한계를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영어와 프랑스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말하기 학습을 중심으로 살펴 본 결과,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은 학습자의 말하기 연습 환경을 만들고 말하기 평가를 기반으로 한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학습자들에게 오류를 스스로 교정할 수 있는 적절한 교정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는 한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영어 말하기 학습 어플리케이션
Ⅲ. 프랑스어 말하기 학습 어플리케이션
Ⅳ. 요약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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