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노인복지연구 제7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41 - 1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서비스 질 유지의 중요성과 노인과 요양보호사의 관계가 서비스 질에 중요하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노인과 요양보호사 간 갈등에 주목하였다. 특히 사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갈등의 양상과 원인을 조사하고자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하는 노인, 요양보호사 17명을 심층 인터뷰하였다. 노인과 요양보호사의 진술 자료를 분석하여 노인이용자와 요양보호사가 경험한 갈등의 원인을 발견하고, 지시적 내용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갈등원인을 관계갈등과 과업갈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인과 요양보호사의 관계갈등은 자신이 원하는 태도와 방식이 상대방에게서 실현되지 않았을 경우에 발생하였고 과업갈등은 노인의 진술에서는 서비스의 질, 요양보호사의 진술에서는 서비스 양과 범위의 문제로 집약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과 요양보호사의 갈등을 소비자 중심의 시장공급구조 그리고 이해당사자인 노인과 요양보호사가 직면하여 서비스를 결정하는 공급과정의 특성과 연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1989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