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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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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동북아논총 한국동북아논총 제29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273 - 2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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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치권의 각종 비리와 부정과 도덕성의 타락 등은 한국사회가 총체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써, 그 어느 때 보다도 민주시민적 자질함양이 요구되고 있으며, 그를 위한 효율적인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제 7차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도출해 보며 아울러 그 대안들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도덕`과와 `바른생활`과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 생활습관과 규범을 준수할 수 잇는 능력과 태도를 형성하여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이다. 이들 내용을 분석해보면 대체로 그 내용은 잘 짜여져 있으나 문제는 실천성이다. 전체적으로 이론중심이고 형식적이 면에 치우쳐서 구체적인 실천방법이라든지 여건들은 미약하게 보인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와 사회가 함께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바, 각종 언론 특히 TV를 비롯한 대중매체의 역할 확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인식전환, 교육현장의 민주화 등이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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