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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인열 (가천대학교) 정길환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67 - 47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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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국내 교량 설계기준의 활하중 모형인 KL-510의 하중 효과를 실측된 통행자료로부터 통계적으로 추정한 트럭의 연행효과 및 국내외 관련 설계기준이 하중모형과 비교한다. 과적단속 전후에 고속도로에서 측정된 트럭의 중량 자료를 이용하여 설계기준의 활하중 모형 결정과 동일한 과정을 따라서 트럭 중량을 산정하여 그 하중효과를 KL-510과 비교하였다. KL-510은 운행제한중량을 초과하는 트럭을 일부 포함하는 자료로부터 추정한 트럭의 연행에 의한 하중효과와 매우 부합하는 결과를 보였다. KL-510은 미국 AASHTO LRFD의 활하중 모형과 일관성 있는 결과를 주며, 기존 하중 모형인 DB-24보다 하중효과의 비율이 균일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가상의 하중 모형인 KL-510에 해당하는 실제 트럭의 조합을 구성하였으며, 향후 공용중인 교량의 평가와 허가차량의 하중계수 보정에 적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WIM 데이터 및 중량 추정
3. 활하중 직렬연행 효과
4. 병렬 연행에 의한 하중효과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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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53-001939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