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07 - 5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성주의에 기초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창의성과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실험집단 26명과 비교집단 26명 총 54명으로서 실험집단에게는 구성주의적 음악활동을, 비교집단에게는 새노래 배우기 중심의 전형적인 음악활동을 교수하였다. 주1회 총 12회의 실험처치를 하였으며, 음악창의성 검사와 음악 태도 검사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1) 음악창의성 하위영역 중 음악지속성을 제외한 음악융통성, 음악독창성, 음악논리성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2) 음악적 태도에서도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구성주의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창의성을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음악적 태도를 함양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