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29 - 2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로서 가져야 할 윤리를 직업의식과 관련지어 포스트모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영유아교사의 직업의식과 윤리의식의 관계성을 탐구함으로써 연구의 필요성을 기술하였다. 그 다음으로, 포스트모던 담론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영유아교사가 지녀야할 윤리의식을 제시하고 실천방안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1) 관계에 기초한 돌봄 윤리, 2) 해방적 관점에서의 페미니즘 윤리, 3) 다양성의 “평등한 공존”을 추구하는 다문화 윤리, 4) 생태주의에 기반한 생명존중 윤리.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들의 교직관 및 윤리의식의 형성을 돕기 위해 일관되고 풍요로운 철학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시발점으로 하여 영유아교육·보육분야에서 포스트모던 윤리 실천의 실제적 방식과 관련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