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09 - 13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유아교육기관원장의 리더십 역량 평가지표 구성요소를 개발하여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 역량 평가지표 모델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역량지표 개발팀 5명과 델파이 전문가 30명을 선정하였고, 연구를 분석하기 위해서 SPSS 21.0을 활용하였다. 먼저, 유아교육 전문가 100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개방형 설문조사와 문헌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예비문항은 개념적 역량 6개, 실무처리 역량 11개, 인간관계 역량의 23개로 총 역량군 3개와 역량명 40개였다. 델파이 1차에서는 예비문항으로 인정, 수정, 통합, 해제 문항을 선정하고 백분율로 분석하여 역량군 3개, 역량명 10개, 역량지표 42개로 나타났다. 델파이 2차는 1차의 결과 문항의 타당성을 위해 평균, 표준편차, 중간값, 사분위수, 수렴도, 합의도, 내용타당도(CVR) 등으로 분석하여 역량군 3개, 역량명 10개, 역량지표 37개로 드러났다. 델파이 3차는 2차와 동일한 과정으로 분석하여 역량군 3개, 역량명 10개, 역량지표 25개로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리더십 역량은 개념적 역량군에서 역량명 2개, 역량지표 6개, 실무처리 역량에서 역량명 3개, 역량지표 9개, 그리고 인간관계 역량에서 역량명 5개, 역량지표 10개로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