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93 - 41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실습의 맥락에서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유아와의 관계맺기가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17명의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저널, 연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자료는 반성적 저널쓰기의 3단계를 활용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주제나 이슈를 중심으로 자료를 분석하였고, 핵심적인 주제 하에 범주화된 자료들의 대표어는 인 비보(in vivo)의 방식으로 작성하였다. 교육은 사회적 과정으로 존재하고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육실습에서 경험하는 가장 중요한 교육적 관계중 하나는 바로 교사와 유아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유아와의 관계맺기는 ‘유아들과의 친밀감’, ‘유아들로부터 부여받은 실습교사의 정체성’, ‘유아들로부터의 배움과 깨달음’, 그리고 ‘유아들과의 감정의 교류’로 주제화 되었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유아의 관계맺음은 놀이를 통해서 가장 활발하게 형성될 수 있으며, 이름 불러주기와 같은 관계의 기본이 따라주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유아와 잘 형성된 관계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사로서의 효능감과 전문성을 높여주는 요소이며, 유아와의 관계 속에서 경험하는 감정은 예비유아교사에게 그들의 도전을 가치 있게 하고,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