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37 - 25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학대 충동 상황의 발생 원인을 살피고, 교사의 학대 충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및 대처 전략과 그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는 교사들의 영·유아학대 충동 상황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에 대한 근거이론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5명의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 및 토론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열악한 근무 여건, 교사의 개인적 상황, 교사로서 역할 몰입, 교사로서 좌절감이라는 인과적 조건은 교사의 학대 충동 극복과 대처 전략을 형성시키는 근간이 되었다. 둘째, 인과적 조건들로 인해 교사 대 영·유아의 대립 상황 증가, 그리고 교사의 스트레스 증가와 통제력 한계라는 현상이 발생했다. 셋째, 현상은 영·유아의 연령, 영·유아의 문제행동 종류, 부모의 양육신념, 영·유아의 기질이라는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는 현상에 대한 극복과 대처 전략으로 대립 상황 벗어나기와 스트레스에 대한 통제력 다루기와 같은 실천적지식을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의 극복과 대처 전략을 중재하는 조건은 교사의 인성, 교사의 반성적 사고, 부모의 양육태도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교사의 역할 축소와 교사의 역량 강화라는 두 가지의 상반된 결과가 발생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