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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용희 (삼성중공업) 이희성 (삼성중공업) 최재웅 (삼성중공업)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지 한국강구조학회지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54 - 5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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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양플랜트의 대형화 및 복잡화의 영향으로 가스 누출에 의한 폭발 위험성이 증가되고 설계 폭발 하중의 크기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이로 인한 설계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구조물 설계가 어려운 실정이다. 해양플랜트 폭발 사고 대비 안전설계를 위한 폭발 위험성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기 위해서는, 발생 가능한 폭발 사고 빈도와 폭발 해석을 통한 결과 값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ALARP(As Low As Reasonably Practicable) 기준을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정량적 폭발 위험도 평가’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폭발 구조해석의 경우, 폭발 압력의 증가로 인해 최근 비교적 단순한 정적 선형해석에서 보다 복잡하지만 정교한 동적 비선형 해석을 선호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유체와 구조를 함께 해석하여 유체흐름과 구조물의 상호작용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유체 구조연성 해석 방법(Coupled Eulerian-Lagrangian Method)을 이용하여, 가스 폭발에 대한 구조물의 응답을 더욱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분석하려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해양플랜트 폭발 위험성 평가
3. 해양플랜트 폭발에 대한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
4.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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