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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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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영 (울산과학기술원) 정해진 (울산과학기술원) 정원기 (울산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9 - 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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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볼륨렌더링(DVR)은 3차원 볼륨 데이터의 내부 구조를 시각화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2차원 디스플레이 상의 기존의 볼륨 렌더링은 광선 투사법에 의한 차원 감소로 인해 깊이 인식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이 볼륨 렌더링의 유용성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조사한다. 우리는 가상 현실에서 실시간고해상도 볼륨 렌더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38명의 참가자를 통한 사용자 연구를 통해 깊이 인식의 향상에 따른 볼륨렌더링의 유용성을 측정한다. 결과는 가상현실이 뛰어난 깊이 인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볼륨렌더링의 유용성을 향상 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가상현실에서의 실시간 고해상도 볼륨렌더링 시스템
4. 사용자 연구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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