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7 - 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북 J시, G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47곳에 재원중인 만 0, 1, 2세 영아 306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전문성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전문성의 유형별로 살펴보면, 지식과 기술의 발달과 자기이해 발달은 긍정적인 상호작용, 교사의 언어적 모델링,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반응적 교사, 긍정적인 태도, 적극적인 활동참여와 정적 상관관계를, 생태적 발달은 긍정적인 태도, 적극적인 활동참여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영아교사의 민감성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민감성의 유형별로 살펴보면, 긍정 민감성은 긍정적인 상호작용, 교사의 언어적 모델링,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반응적 교사, 긍정적인 태도, 적극적인 활동참여와 정적 상관관계를, 부정 민감성은 반응적 교사와 부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영아교사의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행복감의 유형별로 살펴보면, 직장행복과 직장생활은 긍정적인 상호작용, 교사의 언어적 모델링,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반응적 교사, 긍정적인 태도, 적극적인 활동참여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영아교사의 전문성과 민감성 및 행복감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상호작용, 교사의 언어적 모델링,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반응적인 교사, 교사의 긍정적 태도는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적극적인 활동참여는 영아교사의 민감성이 더 큰 영향력이 있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영아-교사 상호작용을 위한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의 관계를 밝히고,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아 영아-교사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 보다 효과적이며 가치 있는 정보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