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현 (Seohyun Engineering) 문지호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정혁상 (Dongyang Uin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4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396 - 405 (10page)
DOI
10.7782/JKSR.2018.21.4.39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개발되고 있는 한국형 산악철도 시스템은 자연환경 훼손 최소화를 위하여 철도전용 선로가 아닌 기존 산악도로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한국형 산악철도는 자동차와 공용운행을 위한 매립형 궤도가 채택되었으며, 선로는 급경사뿐만 아니라 급곡선을 빈번하게 경험하게 된다. 또한, 한국형 산악철도는 기존 도로를 따라 운행을 하게되므로 일반철도에서 규정하고 있는 평면 및 종곡선 규정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 및 철도 설계기준을 분석하고 현재 개발되고 있는 한국형 산악철도의 성능 및 제원을 근간으로 캔트, 평면곡선반경 및 길이, 완화곡선, 종곡선, 슬랙을 포함하는 한국형 산악철도 선로선형기준(안)을 제안 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산악철도 개발차량의 성능/제원
3. 한국형 산악철도 선로설계기준 제시(안)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2244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