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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5 - 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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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기반의 학습공동체에서 지식공유행동을 예측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참여동기, 다양성수용도, 지식공유의도를 예측변인으로 선정하여, 이들 변인의 예측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식공유의도가 참여동기 및 다양성수용도와 지식공유행동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페이스북 기반의 스마트교육 관련 공동체의 구성원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81부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분석방법으로는 회귀분석과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방법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지식공유의도와 활동지향형 동기유형이 지식공유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지식공유의도는 활동지향형 동기 및 다양성수용도와 지식공유행동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식공유행동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전략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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