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집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13 - 31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정보의 유통으로 인해서 저작물의 가치와 중요성, 저작자의 권리 보호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고 정보에 접할 기회가 많아진 학생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허락 없이 이용하고, 자신의 저작물이 침해당하는 일들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으나 현재 학교에서의 저작권 교육을 살펴보면 교과서의 아주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저작권의 개념은 습득하고 있으나 자신의 일과 동떨어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에 학생들이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학습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모의재판 수업모형을 적용한 저작권 교육이 학생들의 의식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정보윤리감수성과 정보윤리판단력 측면에서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저작권 수업에 있어 모의재판 수업모형을 적용한 저작권 수업방법이 전통적 수업방법보다 학생들의 정보윤리감수성과 정보윤리판단력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7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