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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집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47 - 5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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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기반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인터넷 등 IT 기술의 발달로 정보와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운 단순한 지식들만으로는 복잡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변화를 읽고, 이슈와 문제를 발견해 내고, 독창적인 해결책을 계획해 낼 줄 아는 ``창의성``에 관심을 갖고 있다. 로봇 프로그래밍에 있어 창의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획일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로봇의 기능적 요소와 로봇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며 본 논문에서는 그 방안의 일환으로 교과 통합 로봇 프로그래밍을 제시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논문의 본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째, 창의성의 개념과 발현 요소를 살펴보고 창의적 사고를 위하여 영역 간 유동적 통합과 초등학교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현재 상황을 살펴볼 것이며, 둘째,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서 어떻게 교과를 통합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을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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