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2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69 - 17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에서는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IT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의 IT교육 환경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야 하는 교육 특성과 하드웨어 장비를 교육환경에 필요로 하는 교육 외적인 특성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학습몰입도 수준향상과 효율적인 학습성과 창출을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전략이 요구된다. IT교육에서의 PC 활용은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에 도움이 되지만, 단지 PC라는 하드웨어 장비를 통한 흥미 유발은 일시적일 수 있으며, 오히려 학습에 관련 없는 PC 활용요인 등으로 학습자의 동기를 저해하거나 복잡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등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새로운 인지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IT교육에서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가 PC 활용의 기술적 특성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 과제를 구성하고 해결하는 방식, 교수자의 학습자에 대한 스캐폴딩 방식, 지원적/절차적 학습 내용을 통한 단계적인 학습효과 창출 등을 고려한 교수-학습 설계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IT교육의 학습환경 수업에서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과정 학습 지원을 위한 4C/ID모델을 교수-학습전략으로 설계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90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