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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497 - 50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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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산업화와 경제발전으로 인하여 자동차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도로 용량이 자동차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로 인한 도심지내 지정체는 주행속도 저하 및 여행시간 증가를 가중시킴과 동시에 자동차 배출가스량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인간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동차 배출가스량을 저감하는 장치를 설치하거나 도로환경 개선을 위한 가로수 및 녹지를 조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가 도심지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저감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자동차 저감장치와 가로수 식재 및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저감효과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하여 도입하여야 할 교통정책의 우선순의를 파악하기 위하여 계층화분석(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 기법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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