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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99 - 30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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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상습정체 구간 교통신호체계 개선을 위한 과포화 제어 전략의 분석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연구대상 교차로 및 링크간 주도로 차량 녹색 신호시간의 In-Out Balance를 조정하고 교통신호체계 개선 여부의 분석을 위해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을 활용하여 In-Out Balance 조정에 따른 교통신호체계 개선 효과를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대전광역시 관내 대덕대로 가로구간 11개 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현황 분석 및 각 시나리오별 개선을 실시하고, 미시교 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각 시나리오별 교통신호체계 개선 여부를 분석하였다. 실질적인 교통신호체계 개선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교통량 및 교통신호체계 현장 데이터를 수집하여 적용하였고, 연구 분석 결과 각 시나리오별 과포화 제어전 략을 적용한 후 대덕대로 가로구간 교통신호체계가 전체적으로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 주도로 차량 녹색 신호시간의 In-Out Balance 조정을 기반으로 교통신호체계 개선 및 과포화 전략의 효과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검토구간 교통신호체계 개선 시 주도로 차량 녹색 시호시간의 In-Out Balance 조정을 근거로 한 교통신호체계 개선 지표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해당 결과값은 실제 현장 데이터를 적용하여 분석하고 예측한 값이므로 교통신호체계 개선 지표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추후 개선된 데이터를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주행조사 등의 현장조사를 통해 비교 분석하여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교통신호체계 개선을 위한 여러 요인들의 연계성을 병행한 분석을 통해 보완한다면 보다 객관적인 교통신호체계 개선 및 과포화 전략 지표를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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