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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7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383 - 1,4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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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의 해외시장에서의 국제경영활동과 그 경영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그 동안 다양한 국제경영전략에 관련된 연구가 진행 되어왔다. 그 중 전략적지향성에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해외시장에서의 국제경영활동에 있어서 혁신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은 기업의 성과 향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다는 연구결과가 증명되었다. 특히, 혁신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은 해외시장의 정보의 탐색과 처리를 통해 기업의 부족한 내부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이 해외시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국제경영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선진국 기업들은 대상으로 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 졌다. 따라서 개발도상국인 중국기업들을 대상으로 혁신지향성/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서 기존의 선진국 연구의 일반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 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첫째, 중국 제조업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혁신지향성과 시장가지향성이 수출성과에 비선형의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고, 둘째, 시장지향성은 혁신지향성과 수출성과의 관계에 조절효과를 미치는지를 검증하고, 셋째, 국제화정도는 혁신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 조절작용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중심으로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본 논문에 적합한 측정도구를 선행연구를 통하여 보완 및 수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혁신지향성은 수출성과의 관계는 역U형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지향성은 수출성과의 관계는 역U형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장지향성은 혁신지향성과 수출성과의 역U형 관계를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혁신지향성과 수출성과의 역U형 관계에서 시장지향성의 조절효과는 국제화정도가 강할수록 더욱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론적 기여로는 혁신지향성(역U형) 및 시장지향성(역U형)과 수출성과는 비선형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기업의 전략지향성과 수출성과의 관계를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실증적인 기여를 이루었다. 경영적 시사점은 중국수출기업은 해외시장에서 국제화정도를 많이 추진할 경우 수출성과의 향상을 위하여 혁신지향성 행위를 진행하는 동시에 시장지향성 행위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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