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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용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전재근 (Korail Chungbuk Regional Headquarter) 김주엽 (Sookmyung Womens University) 윤용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오세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정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6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552 - 561 (10page)
DOI
10.7782/JKSR.2018.21.6.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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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속도가 증가하고 전자 및 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신호시스템은 차상의 열차제어시스템을 통해 열차운행을 제어한다. 이는 기관사에게 열차 이동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의 신호시스템이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열차제어시스템 기술의 대부분은 지상에서 차상으로의 단방향 정보 전송 매체인 선로에 설치된 궤도회로를 통해 구현되었다. 그러나 21세기에 크게 진화된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양방향 정보전송이 가능한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이 최근 도시철도 환경에서 개발, 상용화되었다. 이러한 기술은 선로에 설치됨으로서 발생되는 궤도회로의 운영 및 유지보수의 실질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본 논문은 일반 및 고속철도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무궤도회로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방안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국외의 무선통신을 적용한 열차제어시스템 기술과 국내의 KRTCS 기술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는 일반 및 고속철도를 포함한 범용 무궤도회로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개발 방안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분석
3. 국내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분석
4. KRTCS 기반 일반 및 고속철도용 무궤도회로 열차제어시스템 구성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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