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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세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美術史學 第36號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331 - 349 (19page)
DOI
10.14769/jkaahe.2018.08.36.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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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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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3년 뉴욕에선 《아모리 쇼: 모던 아트의 국제 전시(Armory Show: International Exhibition of Modern Art)》가 열렸다. 20세기 초 보수적인 아카데미 미술 화단에 대항해 미국 미술가들은 ‘미국 화가와 조각가 협회(Association of American Painters and Sculptures)’를 설립, 당대 진보적인 미술 경향을 대중에게 소개하자는 취지에서 유럽 아방가르드와 미국 미술을 함께 대규모로 선보였다. 전시가 렉싱턴 에비뉴(Lexington Avenue) 69사단의 병기고(armory)에서 열렸기 때문에 장소 이름을 따서 ‘아모리 쇼’ 라고 불린다. 전시 후 미국은 모던 아트를 추구하며 새로운 미술 환경을 조성하기 시작했다.
본고는 아모리 쇼를 미술사의 일부분으로 언급하거나 모던 아트를 불러온 아방가르드의 신화 혹은 미국 미술의 전환점으로만 설명하는, 단일한 시각에서 탈피하고자 한다. 유럽에서 미국으로 미술의 중심이 옮겨가는 중요한 시점인 아모리 쇼를 전시 자체에만 집중해 심도 있게 탐구한다. 이를 위해 아모리 쇼가 가져온 파급력을 전시의 내재적 구조에서 분석하고, 아모리 쇼에 대한 미국의 다각적인 반응을 언론, 대중, 비평, 미술 화단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이 때 전시에 출품된 작품을 비평과 같이 논의하면서 미국이 모던 아트를 수용하는 양가적인 태도, 즉 모던 아트에 반감을 표하면서도 이를 추종하는 이중적인 반응을 함께 관찰한다. 이로써 아모리 쇼가 유럽에서 미국으로 서구문화 이동의 계기이자 미국 미술사의 초석이라는 점을 고찰할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아모리 쇼(Armory Show)》(1913)에 대한 미국의 다각적인 반응
Ⅲ. 모던 아트를 이해하는 미국의 양가적 태도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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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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