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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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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일영 (LG전자) 김남국 (하나파워시스템서비스) 윤상국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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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에서 규정하는 LNG 벙커링 선박용 연료 탱크 중 C형 가압탱크는 내외 2중 용기로 구성된 초저온 탱크에 10<SUP>-2</SUP> Torr 진공과 펄라이트 단열재가 충전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단열방식은 LNG 기화량이 하루당 2.0 % 내외로 증발율이 커서 보다 단열효과가 좋은 탱크가 요구되어 진다. 본 연구에서는 내외탱크 사이에 고진공을 적용하고 외부탱크의 내벽체에 중간 단열로 펄라이트 진공단열을 적용하는 단열 방식을 새로이 고안하여 열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의 장점으로는 진공 공간의 감소로 고진공 형성 시간을 크게 감소되고, 진공도 10<SUP>-4</SUP> Torr 이하에서 하루당 증발율이 0.16 %에 불과한 매우 효율이 높은 탱크 단열방식이 되었다. 만약 현재의 IMO C형 탱크의 진공펄라이트 단열에서 진공이 파괴되는 경우, C형 탱크는 하루당 4.9 %의 증발이 발생하고 새 고안 탱크는 5.23 %로 거의 동일하게 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현재 선박의 LNG 저장용 C형 탱크
Ⅲ. 새로운 LNG 벙커링용 저장탱크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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