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혁 (충남문화산업진흥원) 류민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35 - 55 (21page)
DOI
10.46251/INNOS.2018.05.13.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정부는 「세계 5대 문화산업 강국 달성」을 목표로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다양한 진흥정책을 펼쳐왔다. 이에 지원기관에서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수행해 오고 있으나, 아직 콘텐츠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이 이루어진 사례는 드물다.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진출이 더딘 이유 중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판매하고 있지 못한 점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콘텐츠산업을 지원하는 여러부처 중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중앙지원기관과 지역 기반의 지원기관을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 지원현황을 분석했다. 그 결과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의 운영에는 큰 차이가 있었으나 지원사업은 유사하며 연계 협력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지원사업의 실제 수요자들에 대한 표적집단면접법(FGI)을 통해 지원기관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이 실제 기업들의 수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를 지적하였다. 본 결과는 콘텐츠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 중앙지원기관 및 지역 기반의 지원기관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법과, 지원정책과 정책수요자들의 필요사항이 불일치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콘텐츠산업 글로벌 진출에 관한 선행연구
Ⅲ. 국내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진출 및 지원기관 지원현황
Ⅳ. 콘텐츠기업 글로벌 진출 사례 분석
Ⅴ.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0-003546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