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이 (동양대학교) 이정욱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5 - 60 (26page)
DOI
10.32349/ECERR.2018.10.22.5.3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맥락에서 나타나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가 가지는 유초연계의 의미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5년 4월부터 2016년 2월 말까지 연구참여자(유치원 교사 2명, 초등학교 1학년 교사 2명)의 수업관찰을 실시하였으며, 반구조화된 질문목록을 가지고 심층면담을 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1학년 교사들은 후속학습과의 연계라는 큰 맥락내에서 연계의 필요성, 연계의 범위, 연계의 내용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연구의 필요성 측면에서 유치원 교사는 연계가 당연히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초등학교 교사들은 연계에 대해 고려해본 적은 없지만 지속적인 면담 및 유치원 수업 동영상을 보는 과정을 통해 연계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 연계범위 측면에서 유치원 교사들은 접합점인 1학년과의 연계를 고려하였으며, 초등학교 교사들은 초등학제 내에서의 연계를 고려하였다. 셋째, 연계 내용 측면에서 유치원 교사들은 선행학습으로서의 연계를, 초등교사들은 지금, 여기 1학년 수업을 통한 연계의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는 수업맥락에서 두 학교급 교사들이 가지는 연계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유초연계교육이 현장에서 실현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1학년 교사가 생각하는 연계의 의미 : 후속학습과의 연계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5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