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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진 (순천제일대학교) 신명선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01 - 110 (10page)
DOI
10.15724/jslhd.2018.27.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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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성말더듬 아동을 주로 중재하는 현장 언어치료사를 대상으로 말더듬과 유창성 증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부모교육용 앱 개발을 위한 콘텐츠를 구성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 부산․경남, 광주․전남 지역 언어재활서비스 기관에서 근무하는 언어재활사 7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말더듬 및 유창성 증진에 대한 최종 설문지 구성은 말더듬 인식은 총 20문항(핵심행동 6문항, 부수행동 3문항, 말더듬 특성 3문항, 말더듬 원인관련 8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유창성 증진에 대한 인식은 총 22문항(아동 말더듬에 대한 대처 방식 7문항, 가족-아동 상호작용 8문항, 유창성증진 방법 7문항)으로 이루어졌다. 결과: 첫째, 말더듬 및 유창성 인식에 대한 문항별 응답자의 인식 정도는 차이가 있었다. 말더듬 및 유창성 증진 하위 영역별 인식의 차이를 살펴 본 바로, 가장 인식이 높은 영역은 말더듬 특징으로 4.09점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인식이 낮은 영역은 아동의 말더듬에 대한 대처로 3.49 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말더듬 및 유창성 증진 인식에서 대상자 특성 중 치료경력과 학력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별, 연령, 치료사례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말더듬 아동의 유창성 증진 부모교육용 앱 콘텐츠 개발을 위한 하위 영역 간 상관은 핵심행동과 말더듬 특징, 가족상호작용, 중재방법인식 유의하였으며, 이차행동과 가족상호작용이 유의하였다. 말더듬 특징은 가족상호작용, 중재방법인식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으며, 말더듬 원인에 대한 이해는 가족상호작용, 중재방법인식과 유의하였다. 또, 가족상호작용과 중재방법인식 간에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영역 중 아동말더듬 대처행동은 다른 영역과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말더듬 아동의 부모에게 유창성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킬 수 있는 부모교육과 말더듬 및 유창성 증진자료를 개발한다면 유창성 간접 치료에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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