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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216 - 251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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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거 여론조사 보도가 유권자들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지각이 유권자들의 선거 관련 논의와 후보에 대한 지지 강화로 이어지는 과정을 2018년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맥락에서 살펴봤다. 서울시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선거 전후 2차로 실시한 서베이 연구 결과(N = 393), 선거 여론조사 보도가 다른 유권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은 염려의 정서를 통해, 그리고 선거 여론조사 보도가 자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은 자부심을 통해 선거 관련 논의 행동으로 이어졌다. 또한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가 여론조사 결과 우세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선거여론조사 보도가 자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할수록 자부심이 커지고, 이는 기존에 지지하던 후보에 대한 지지 강화로 이어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선거 여론조사 보도가 후보자의 자질 및 주요 선거 이슈와 관련하여 유권자 자신의 판단을 돕는다는 인식이 유권자들의 선거 참여 행동을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도입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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