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양혜경 (KOICA)
저널정보
한국국제협력단 국제개발협력 국제개발협력 2018년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77 - 10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 분야의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는 “2030년까지 취업, 양질의 일자리, 창업을 위한 적절한 스킬을 갖춘 청년 및 성인의 수를 증가시킨다”는 하위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21세기 필수 역량으로 청소년과 성인의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이하 ICT)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핵심지표로 선정한 바 있다.
ICT교육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벤치마킹 대상인 에스토니아와 대한민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 동향을 소개하며, ICT 역량이라는 개념이 단순한 기술교육 차원을 넘어서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 증진과 일상생활 및 직업 세계와 연계된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유용한 도구로 확산·발전되는 추세를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라는 경제적인 화두와 인공지능, 로봇 기술의 급격한 발전 속에 청소년 세대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의 체제 변화는 단지 선진국뿐이 아닌 개발도상국에도 당면과제로 인식된다.
개발도상국에서 적용 가능한 ICT교육 모델에 기반을 두고 SDGs에서 추구하는 학습자의 기본적인 문해력과 수리력을 향상할 수 있는 ICT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시스템에 있어 중요한 매개자인 교사의 ICT교육 역량을 강화해 수업 방법에 대한 혁신과 질을 높이는 것을 추구한다.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개발도상국 청소년들이 양질의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제개발협력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에스토니아 국가 및 교육의 개요
Ⅲ.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
Ⅳ. 한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Ⅴ. SDGs와 개발도상국 ICT 교육
Ⅵ.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49-000198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