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도 (동국대학교(서울)) 장하용 (동국대학교(서울))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7 - 30 (24page)
DOI
10.46415/jss.2018.12.25.4.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예능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국 방송의 유사화(類似化) 현상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존재한다면 어떤 모습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2011년 종합편성채널의 등장이후 경쟁이 심화되면서 지상파를 비롯한 방송사들은 시청률 경쟁과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장르의 프로그램에 집중했으며 대표적인 것이 예능 프로그램이다.
이 연구는 2012년부터 2017년 까지 제작된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및 소재를 분석해서 프로그램 유사화(類似化) 현상의 실제 모습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예능 프로그램의 생산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포맷과 소재의 다양성은 프로그램의 양적 증가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8개 채널이 제작한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은 리얼 버라이어티와 스튜디오 버라이어티, 관찰예능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소재에서도 여행과 음악 등에 편중되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과 소재에 따른 방송사간 중복도는 주로 포맷의 사용에 의해서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에 가까울수록 급격하게 그 정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지상파방송인 KBS와 MBC에게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서 경쟁의 심화에 따른 지상파방송의 대응이 프로그램의 동질화로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예능 프로그램 유사화에 대한 비판적 평가와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의 배경과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Ⅳ. 분석 결과
Ⅴ. 연구의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5-000320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