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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윤화 (카일이삼제스퍼) 양윤재 (탐앤자일) 유창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17287/kbr.2019.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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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그룹은 창업초기부터, 기업은 기업활동을 통해 사회적 국가적 발전에 기여해야한다는 확고한 철학을 갖고 있었다. SK 그룹은 이러한 경영철학을 계승하면서 회사만의 고유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SK 그룹은 ‘행복경영철학’을 선언하고 실천하면서 전 계열사가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추구’를 경영이념으로 넣은 혁신적 시도에 동참하고 있다.
SK 텔레콤 역시 기업 역량을 사회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사회 공헌을 위한 활동을 실천해 오고 있다. 이 회사는 기업의 핵심 역량인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새롭고 창의적인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2010년 이후 사회공헌활동의 연장선상에서, 그리고 일자리 창출의 하나로 “창업지원”을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다.
전 세계가 경제 저성장 속에서 한국역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새로운 성장의 동력으로 창업에 대한 지원은 정부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해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대기업 및 민간 지원과 협조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의 창업 생태계를 보면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생존율 등은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정부의 규제, 상생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는 대기업의 확신 부재, 여기에 창업 지원을 위한 사회 문화적 여건이 마련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SK텔레콤이 2013년 이후 2017년까지 지속해온 창업 지원 및 청년 창업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발전시켜 온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실제적으로 “브라보! 리스타트(Bravo! Restart)” 등을 통해 SK텔레콤의 창업 지원을 받은 46개 업체는 2016년 3분기 기준으로 250억원 가량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이 사례 보고서의 목적은 SK텔레콤의 “창업 지원” CSV 활동의 내용과 그 성과를 소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SK텔레콤의 창업지원 및 청년 창업 지원을 위해 세운 프로그램 내용 및 세부적 실천내용과 그 성과를 상세히 기술하였으며, SK텔레콤 및 대기업의 창업지원 활동을 지속 강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미래과제를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창업의 중요성과 창업지원 활성화 방안
Ⅲ. SK텔레콤 경영철학과 CSV 역사
Ⅳ. SK텔레콤의 창업지원 CSV 활동사례
Ⅴ. SK텔레콤의 창업지원 CSV 활동의 성과와 미래 과제
REFERENCES
Abstract
〈Teaching Note〉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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