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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자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2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93 - 109 (17page)
DOI
10.24992/KJHT.2019.02.28.0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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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한경쟁 속에 뷔페레스토랑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현 상황에서 고객의 우선적 선택속성을 확인하고 어떠한 속성을 운영에 우선적으로 반영하여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고객들이 일반적으로 원하는 요구가 무엇인지 조사할 수 있는 효과적 방법으로 Kano의 품질 이론을 적용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선택속성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뷔페레스토랑을 호텔, 전문, 일반으로 구분하여 뷔페레스토랑 이용 고객 360명을 대상으로 뷔페레스토랑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을 조사하여 선택 속성에 대한 지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요인들은 남성, 여성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여 향후 뷔페레스토랑에서 새로운 프로모션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운영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TImko 고객만족계수를 통하여 만족을 끓어 올릴 수 있는 문항과 불만족을 유발할 수 있는 문항을 도출한 연구 결과는 첫째, 호텔의 경우 합리적인가격, 할인/쿠폰/판매촉진, 전문의 경우 인테리어 및 실내장식과 할인/쿠폰/판매촉진, 일반의 경우 가격 대비 우수한 가치, 합리적인가격, 식사경험의 전반적인 가치의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의 기대 이상의 만족을 유도 낼 수 있도록 마케팅전략이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여성고객의 만족을 위하여 뷔페레스토랑의 이미지와 실내장식의 어울림 정도와 다양한 쿠폰이나 할인혜택의 제공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포인트 적립 등에 기대 이상의 만족을 매력적으로 느끼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었다. 또한 뷔페레스토랑의 전반적인 선택속성과 관련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제공으로 전략방안을 제시하고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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