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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창완 (경상남도특수교육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18541/ser.2019.02.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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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가상현실 기반의 게임 프로그램을 활용한 특수학급에서의 체육수업이 자폐성 장애 고등학생의 기초체력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2개 고등학교 5개 특수학급의 자폐성 장애 학생 10명을 연구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적용하여 집단별 평균 점수를 활용한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중재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독립변인으로는 XBOX 키넥트 스포츠 프로그램을 활용한 체육수업으로 10주간 총 30회기의 중재가 이루어졌으며, 종속변인은 장애학생 건강체력평가(PAPS-D)와 ATA주의집중 검사를 통해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기초체력과 주의집중의 모든 하위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중재가 기초체력과 주의집중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하나의 수업 접근방법임을 제시하였고, 가상현실 기반의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한 효과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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