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김탁영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81 - 86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통안전을 혁신할 수 있는 방안으로 새로운 ITS 융합기술인 C-ITS의 도입이 필요함에 따라 교통안전효과 중심의 차세대 ITS 도입 타당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기존 차세대 ITS 교통안전 효과분석 사례를 검토하고, 다양한 교통사고 카테고리 자료를 수집하여 차세대 ITS 서비스에 대한 미시적 효과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객관적이고 상세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총 12가지로 구성된 5년간의 국내 도로교통사고 카테고리 자료를 수집하여 교통안전관련 16개 서비스를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차세대 ITS를 도입 시 교통안전에 대한 기대효과를 교통사고 예방효과와 교통사고 비용 절감효과로 도출하였으며, 전체 대비 사고건수 46.3%, 사망자수 48.4%, 부상자수 47.4%의 사고예방효과와 전체 사고비용 대비 47.6%의 교통사고 비용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차세대 ITS(C-ITS) 도입 효과분석 방법론
Ⅳ. 차세대 ITS(C-ITS) 도입 타당성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86840